#17. 진정한 파이어 운동의 의미와 그 후의 삶이란? 파이어족 3부
파이어 운동은 최대한 빠르게 경제적 자립을 통해 조기 은퇴하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하지만 파이어에 담긴 의미는 단순히 조기 은퇴에서 그치지 않습니다. 여기 파이어를 달성하고 파이어 이후의 삶을 살아가고 있는 그랜트 사바티에와의 인터뷰를 소개합니다.
그랜트 사바이테는 파이어를 달성하는 과정을 블로그에 공개하며 일약 스타덤에 올랐는데요! 그의 나이 30살에 그는 이미 파이어를 달성하고 현재는 파이낸셜 프리덤의 저자이자 파이어 운동의 강사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그는 단 25살부터 5년 만에 무일푼의 잔고에서 100만 달러 (한화로 약 12억 원)를 저축한 후 30살에 은퇴를 하여 파이어를 달성했습니다. 그에게서 듣는 파이어 성공 비결은 바로 "돈이 돈을 벌 게하는 시스템을 만들어라"였습니다.
또한 그는 지금처럼 돈 버는 게 쉬운 적이 없었다고 합니다! 지금은 노트북에 인터넷만 연결되어 있으면 쉽게 돈을 벌 수 있는 세상이라고 하는데요! 그랜트의 경우 모바일 광고와 마케팅을 주업으로 삼고, 부업도 함께 병행하여 번 수입으로 주식, 부동산, 채권 등에 투자하는 등 쉬지 않고 돈을 벌어들임과 동시에 투자를 통해 돈을 불려 갔습니다.
그는 단 한마디로 이렇게 얘기했습니다. "돈이 돈을 벌게 해야 합니다. 우리가 자는 순간에도 말이죠"
하지만 그랜트는 돈을 얼마나 빠르게 모으고 버느냐 보다 중요한 것은 바로 자신이 행복을 느끼기 위해 얼마를 소비해야 하는가를 정확히 아는 것이라고 했습니다.
그랜트는 실제로 강아지와 여유로운 산책, 친구들과의 기타 연주, 책을 읽거나 글을 쓰는 등의 일상적인 소소한 일에서 안정감과 행복을 가장 크게 느꼈다고 합니다.
그랜트가 얘기한 일들은 비용이 들어가지 않거나 아주 적게 소모되는 일들입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본인의 수입이 늘어나면 좋은 집 또는 차를 사는 등 소비를 통해 행복을 느낀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렇게 소비를 통해 느낀 행복은 대체로 오래가지 못하고 새로운 소비로 채워야 합니다. 저도 이 말에 대해서는 저절로 고개가 끄덕여졌습니다. 소비로 얻은 경험을 SNS에 경쟁하듯 업로드하는 사람들이 점차 많아지고 있는 현대사회의 모습과도 닮았기 때문입니다.
그랜트는 행복을 극대화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말합니다. 바로 "1달러로 행복 최대화 하기"입니다.
하지만 그랜트의 충분한 설명으로도 아직 풀리지 않는 의문이 있습니다.
만약에 경제적 자립을 이루고서도, 내가 하는 일이 즐겁고 좋아서 계속하고 싶은데 과연 은퇴를 해야 하는가?
또한 모든 직업과 일은 시간이 지나 경험이 쌓여가며 보다 높은 수준으로의 성장을 통해 성취감을 느낄 때도 있는데, 파이어를 달성하고 조기 은퇴하게 되면 더 많은 가능성에 대한 기회를 놓치는 건 아닐까??
일이 주는 행복과 기회를 놓치게 되는 건 아닌지 라는 걱정스러운 시선을 보내는 사람들에게 그랜트는 이렇게 얘기합니다.
"경제적 자유를 위해 돈을 버는 시기의 일도 중요하고 가치 있었다. 하지만 은퇴 이후에서야 진짜 열정을 찾을 수 있었으며, 내가 열정을 쏟고 싶은 일을 찾았을 때, 주저 없이 선택할 수 있던 자신에게 무한한 자랑스러움을 느꼈다"
파이어는 단순히 빠른 은퇴와 편안한 노후를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이 정말 사랑하는 일을 찾는 기회를 가장 빠른 시일 내에 얻을 수 있는 방법이라고 말합니다.
흔히 사람들은 시간은 돈이고, 돈은 시간이라고 얘기합니다. 하지만 그랜트는 그 말은 틀렸다고 말합니다. 돈은 나중에라도 벌 수 있지만, 시간은 되돌릴 수 없습니다. 절대적으로 시간이 돈보다 중요합니다. 우리 대부분은 일생 중 40~50년이나 되는 시간을 돈을 벌기 위해 살아가고 있습니다. 돈을 벌고 나서 우리에게 집중할 시간은 고작 10~20년밖에 되지 않습니다. 파이어는 진정한 나의 삶을 살아가기 위한 첫걸음입니다.
나의 과거를 뒤돌아보면 그랜트의 말처럼 무한한 경쟁 속에서 살아남기 위해 개인의 행복을 제쳐두고 온전히 일과 성과에만 집중해 온 나의 모습을 쉽게 찾아볼 수 있었습니다. 이를 그대로 나의 미래의 모습에 대입해본다면?? 나를 제쳐두고 일만 하는 나의 모습에서 미래에 대한 기대감을 찾을 수 없었습니다. 저는 파이어 운동에 동참해서 제 미래를 바꿔보기로 했습니다. 아직 진정으로 내가 하고 싶은 일이 무엇인지 찾지 못했지만, 이 또한 과정이라 생각하고 열심히 100만 달러를 향해 한 발짝 한발짝 나아가 보려 합니다.
밀레니얼 세대뿐 아니라 밀레니얼 시대를 살아가고 있는 우리 모두. 언젠가는 선택해야 할 삶의 방향이 아닐까요?
파이어에 대해 총 3편의 포스팅이 있었습니다.
1. 30대 은퇴를 노리는 파이어족 1부 https://mr-voo.tistory.com/20
2. 원하는 삶을 살기 위해. 파이어족 2부 https://mr-voo.tistory.com/21
그리고 진정한 파이어 운동의 의미와 그 후의 삶. 파이어족 3부까지
저에게 큰 울림을 주었던 파이어 운동이 여러분께도 전달되었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