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나의 한달 생활비는 얼마인가요?

2020. 1. 15. 17:14경제적 자유

반응형

생활에 필요한 최소한의 경제력을 수동적 소득 또는 불로소득 (Passive income)으로 얻는 것을 우리는 경제적 자유라고 말합니다. 그. 런. 데. "최소한의 경제력"이라는 게 가늠하기 어렵습니다. 그래서 제 개인적으로는 일하지 않고 놀아도, 기본생활은 물론 해외여행도 가고 스마트폰도 새로 사고 맛집도 다닐 수 있는 정도를 "최소한의 경제력"이라고 정했습니다. 나의 기본 생활비 + 자아실현 비 = "최소한의 경제력" 인 것이죠. 그렇다면 얘기는 아주 간단해집니다. 나의 최근 1년 중 월평균 생활비를 계산해서 그 비용만큼 불로소득이 있으면 되겠네요! 만약에 그 비용이 원화로 한 달에 300만 원이라고 가정을 해보았습니다. 이제부터 시작입니다. 우리는 불로소득 300만 원을 만들기만 하면 되니까요!

운이 좋으시다면 이걸로 한방에...

불로소득 중 가장 쉽게 떠올리시는 게 바로 "건물주"의 "월세" 이겠죠? 이 외에도 은행이자, 주식과 배당, 저작권료 및 지적재산권 등이 있겠네요! 이제 이 방법들 중에서 무엇을 선택하여 시도해볼지 정하시면 됩니다. 여러 방법을 골고루 시도하셔도 좋고, 한 가지 방법으로 집중하셔도 좋습니다. 시도한다는 것 자체가 중요하니까요! 저는 여러 방법을 다 시도해보기에는 시간적, 경제적인 제약이 너무 많아서 한 가지 방법으로 집중하는 것을 선택했습니다.

바로 "주식과 배당"입니다.

앞으로 지난 19년 초부터 경제적 자유에 도달하기 위해 출발한 긴 여행의 이야기를 하나씩 공유하겠습니다.

경제적 자유란 이런걸까??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