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6. 패시브 인컴. 수동적 소득에 대하여

2020. 4. 27. 16:54경제적 자유

반응형

패시브 인컴 또는 수동적 소득. 일상생활에서 흔히 사용하는 용어는 아니죠!

영어 문법에서 자주 들은 능동태와 수동태에서의 그 수동이 맞습니다! 

비동사 + 과거분사와도 같은 소득

패시브 인컴(Passive income). 즉, 수동적인 소득은 무엇을 의미할까요?? 쉽게 설명을 돕기 위해 수동적 소득의 반대 개념인 능동적 소득을 먼저 설명하겠습니다.

능동적 소득은 액티브 인컴(Active income)으로 Active의 의미인 적극적인 활동을 통해 소득을 얻는 것을 의미합니다.

내가 나의 주어진 시간안에 적극적인 활동을 통해 수익을 얻는 것을 모두 통틀어 능동적 소득이라 일컫습니다. 

일반적으로 회사를 다니는 직장인, 자영업을 하는 사장님, 프리랜서로 일하는 디자이너 등의 활동으로 소득을 얻는 것이 능동적 소득이지요!

이러한 능동적 소득의 반대개념을 우리는 수동적 소득이라고 합니다. 즉, 적극적인 활동 없이 얻어지는 소득이겠죠??

예를 들면 은행 이자, 임대업의 월세, 부동산의 시세차익, 주식의 배당 등이 있습니다. 내가 나의 주어진 시간에 특별히 적극적인 활동을 하지 않아도 자연스레 얻어지는 수익. 그것이 바로 패시브 인컴, 수동적 소득입니다.

휴가중에도 수익이 들어오는 궁극의 패시브 인컴!!

패시브 인컴의 가장 대표적인 방법은 바로 임대업입니다. 건물주가 되어 세입자에게 보증금과 월세를 받으며 소득을 올리는 것이죠! 흔히 갓 물주라고 얘기하는 이 방법은 모두의 꿈이기도 합니다. 저도요 흑흑 ㅠㅠ

임대업이 패시브인컴의 대표적인 방법이지만, 어찌 보면 이번 생에 달성하기 어려운 방법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요즘에는 다양한 패시브 인컴에 대한 연구와 방법들이 나오고 있는데요! 지금 바로 생각나는 방법들을 적어보자면

1. 저작권 또는 지적재산권

2. 광고뷰 수익 (에드센스 등)

3. 주식의 배당과 이자소득

막상 적고 보니 아주 많은 방법이 있는 것은 아니네요 ㅎㅎ 

우리는 대부분 능동적 소득은 충분히 달성하며 살아가고 있습니다! 하지만 시간의 자유를 얻기 위해서는 능동적 소득의 비중에서 점차 수동적 소득으로 비율을 옮겨가야 하는데요!

"능동적 소득을 수동적 소득으로 바꾸자!" 라고 생각하면 굉장히 막연합니다. 지금 내 월급을 수동적 소득으로 이루기 위해서는 얼마나 많은 투자와 노력이 들어갈지 가늠이 되지 않습니다. 이러면 시작부터 막혀서 시도조차 하지 못하게 되는데요! 그래서 저는 이렇게 얘기합니다.

지금의 능동적 소득은 건드리지 말고, 전혀 없던 수동적 소득을 한 달에 5천 원 ~ 1만 원 달성해보는 것!

이후 1만 원을 달성한다면 다음 도전은 5만 원! 그다음은 10만 원! 이렇게 늘려갈 수 있겠죠?? 

저는 위에 나열한 방법들 중 2번 광고 뷰 수익(에드센스)과 3번 주식의 배당 소득으로 조금씩 수동적 소득을 키워가고 있습니다. 

물론 지금은 커피 한두 잔 값 정도의 적은 금액이지만, 앞으로 1년, 5년, 10년 이후에는 커피 100잔 정도의 값어치를 저에게 주는 훌륭한 수동적 소득의 도구가 되어있지 않을까 기대하면서 말이죠!!

내가 휴가를 떠나 있어도 나에게 휴가비를 무한정 지원해주는 소득. 수동적 소득인 패시브 인컴을 늘려서 경제적 자유를 누려보아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