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 30대 은퇴를 노리는 파이어족 1부 (Feat - Tvn Shift)

2020. 2. 2. 13:14경제적 자유

반응형

최근 Tvn에서 심상치 않은(?) 다큐를 방영하고 있습니다.

4인의 지식 큐레이터!!

트렌드 전문가 김난도, 소설가 김영하, 문화심리학자 김정운, 교육 공학자 폴 김. 4인의 지식 큐레이터들이 전하는 내일의 발견! TREND + BOOKS + SPACE + EDUCATION. 빠른 사회변화 속, 알아야 할 새로운 지식들을 소개하는 "Tvn Shift"가 그 주인공입니다!

Tvn Shift에서 유독 제 관심을 끌은 에피소드는 바로 FIRE 운동에 관한 에피소드입니다.

궁금하신 분은 아래 링크로 영상을 보실 수 있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jaYlus0iPDM

불타오르네 파이어어어어어어어어어어어어

이 이야기는 뉴욕에서 살고 있는 잭을 소개하며 시작합니다.

잭은 밀레니얼 세대입니다. 밀레니얼 세대란, 1980년대 초반~2000년대 초반 출생한 세대를 가리키는 말로,  정보기술(IT)에 능통하며 대학 진학률이 높다는 특징이 있으나, 동시에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사회에 진출해 고용 감소, 일자리 질 저하 등의 어려움을 겪은 세대입니다.

잭은 의대에 진학하여 학업에 열중하던 중 의대를 중퇴하고, 파이어 운동에 뛰어든 밀레니얼 세대의 청년입니다.

의대를 중퇴하고 그가 뛰어든 일은 바로 태국음식 전문점! 

의사의 꿈을 접은채 태국 음식점을 개업한 잭의 목표는 바로 5년 내 은퇴하기라고 합니다. 

FIRE란 Financial Independence Retire Early의 약자로 경제적 자립을 이뤄 조기 은퇴하는 삶의 형태를 의미합니다. 최근에 "파이어족"이라는 단어로 많이 불려 왔습니다. 이 파이어 족은 20대부터 극단적인 절약을 실천하여 최대한 빠른 시간 안에 은퇴 가능한 자금을 마련하는 것입니다. 08년 금융위기 이후 사회에 진출한 밀레니얼 세대를 중심으로 확산되고 있는 삶을 준비하는 태도 중 하나이죠.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65세에 은퇴를 하며, 은퇴 전에는 매년 자신의 수입의 10~15%를 저축한다는 통계가 있습니다. 하지만 파이어 운동은 20대부터 수입의 50~80%까지 저축율을 높여 최소한의 비용으로 살아가며 빠른 은퇴를 이루는 게 그 핵심입니다. 

잭의 목표는 100만달러 (한화 약 12억 원)이며, 그 이유는 미국의 주식시장 연평균 수익률이 6~9%이므로 이중 약 4%인 4만 달러를 이용하여 삶을 살아가고 나머지 추가 수익률은 다시 재투자되는 방식으로 물가상승률도 따라간다는 계산입니다. 와우! 정말 실행할 수 있다면 대단하지 않을 수 없는 방법이네요!

 

하지만 100만달러를 모으기가 쉽지 않습니다. 잭은 100만 달러를 최대한 빨리 달성하기 위해서는 부업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바로 광고, 블로그, 투자, 부동산 등 내가 자는 동안에도 돈을 벌어다 주는 시스템을 만들어야 한다고 팁을 줍니다.

실제로 잭은 레스토랑을 운영하며 블로그, 광고, 주식, 채권등에 투자하고 있습니다. 더 빨리 목표를 이루기 위해서이죠!

또한 잭은 미니멀리스트 이기도 합니다. 가장 효율적이고 최소한의 소비로 삶을 살아가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에게 불편함은 찾아볼 수 없습니다. 오히려 자신의 모습을 자랑스러워하고 하루하루 목표에 가까워진다는 사실이 그를 기쁘게 합니다. 그의 여자 친구 역시 파이어&미니멀리스트입니다. 더 이상 물건을 소유하는 것에 에너지를 낭비하고 싶지 않으며, SNS와 친구들의 시선에 나를 맞춰 행동하는 것도 지쳤다고 합니다. 

잭과 그녀가 바라는건 언제든 자유롭게 여행을 떠나는 것. 그리고 집과 물질적인 소유물에 얽매이지 않는 것이라고 하네요. 저 역시 공감되는 부분입니다. 

현재 대한민국에도 파이어족 열풍이 불고 있습니다. 파이어족 바로 이전에 불었던 삶의 태도중 하나로 "욜로" 가 있었죠. 욜료는 파이어와 반대로 한 번뿐인 인생 즐기자!라는 모토로 소비로 얻을 수 있는 경험을 중시하는 경향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파이어는 이와 반대로 최대한의 절약을 통해 빠른 시일 내에 은퇴하여 여유롭게 살자 라는 차이가 있네요!

여러분은 어떤 선택을 하실건가요? 즐기며 사는 욜로족, 또는 절약하며 미래를 기약하는 파이어족.

어느 것도 정답은 없습니다. 그렇기에 선택하기 더 어려운 것 같네요!

파이어 운동에 대한 다음 인터뷰는 새 글에서 소개해드릴게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