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 "기축통화"란?? 최고의 기축통화 "달러"

2020. 2. 22. 14:12경제적 자유

반응형
 

최근 원달러 환율은 계속 상승하여 달러당 1,200원대를 돌파하였습니다. 1달러를 얻기 위해서는 1,200원이 있어야 교환할 수 있게 된 것이죠. 이렇게 국가와 타 국가의 통화를 교환하기 위한 비율을 환율이라고 하고 우리는 타국의 통화를 가지기 위해서는 매일매일 변동하는 국가별 환율을 통해 교환하게 됩니다.  

2020년 2월21일 환율은 코로나19로 인해 폭등한 상태!! 1,211원 돌파

그렇다면 이러한 환율은 왜 발생하는것일까요?? 바로 각 나라별 경제와 사용하는 화폐단위 그리고 국제경제 흐름에 의해 발생합니다! 우리나라는 환율에 굉장히 큰 영향을 받는 나라 중 하나인데요! 지정학적으로 주변국들의 경제 흐름에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는 위치에 있습니다. 위로는 중국 아래로는 일본 등 경제대국들 사이에서 영향을 받기 때문입니다.

또한 우리나라가 환율에 민감할 수 밖에 없는 이유 중 하나는 우리나라 원화를 즉시 사용할 수 있는 나라가 거의 없기 때문입니다. 오늘의 주인공인 달러를 예를 들어 설명해볼까요?? 해외여행을 하다 보면, 달러로 결제되는 미국 외의 나라들이 굉장히 많습니다! 또한 달러 결제가 되지 않아도 달러를 가지고 여행국과의 통화로 바꾸기는 너무 쉽습니다.

하지만 원화지폐를 가지고 결제할 수 있는 나라는 우리나라 외에는 사실상 전무합니다. 또한 우리나라 원화 지폐를 가지고 타국의 환전소에 가면 환전을 해주지 않는 나라도 즐비하죠! 물론 우리나라 주변국 중에서는 오만 원권일 경우 일부 환전을 해주는 나라도 있긴 합니다 ㅎㅎ

왜 그런것일까요?? 분명 같은 화폐인데, 왜 달러는 우대해주고 여러 국가에서 사용할 수 있는데! 원화는 그러지 못하는 것일까요?? 

 

그것은 바로 달러의 지위가 우리나라 원화보다 높기 때문입니다.

달러의 지위?? 화폐에도 지위가 있나요??

네 있습니다. 우리는 그걸 "기축통화" 라고 표현하죠!! 

헬로 벤자민! 100달러 지폐의 위인인 벤자민 프랭클린

기축통화란 국제외환시장에서 금융거래 또는 국제결제의 중심이 되는 통화를 의미합니다! 현재까지 기축통화로는 달러를 따라올 통화가 없습니다! 물론 기축통화의 역할을 하는 파운드화, 엔화, 위안화, 유로 등이 있지만 달러를 대체할 수 없습니다. 최근의 미중 무역전쟁에서도 달러의 힘으로 중국을 찢어(?) 버리는 결과가 나왔죠! 기축통화가 되기 위해서는 군사적으로 지도적인 입장에 있어 전쟁으로 국가의 존립이 문제시 되지 않아야 하며, 기축통화 발행국은 다양한 재화나 서비스를 생산하고, 통화가치가 안정적이며, 고도로 발달한 외환시장과 금융 · 자본시장을 갖고 있어야 하며, 대외거래에 대한 규제도 없어야 합니다. 이에 부합하는 통화는 단 한 가지. 바로 "달러"입니다.

달러가 기축통화의 지위에 오를 수 있었던 이유 중 하나는 바로 "페트로달러" 즉, 오일머니 역할을 했기 때문인데요! 

미국은 산유국들을 설득하여 달러를 석유의 결제 화폐로 고정시켜 버리는 협약을 맺습니다! 2차 세계대전 이후 세계 최강국으로 떠오른 미국이 사우디아라비아에 군사적 원조를 약속하면서 "앞으로 오일은 미국의 달러로만 거래합시다!"라는 딜을 해버린 것이죠!! ㅎㄷㄷ

국제거래에서 사용되는 신용화폐 달러!

이후로 석유를 사기 위해서는 달러 뭉치를 들고 사우디를 찾아가야 하는 풍경(?)이 펼쳐졌습니다. 에너지 자원 중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 석유는 당시나 지금이나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자원입니다. 석유 보유량 또는 수입량이 곧 국가의 경쟁력이었죠! 이러다 보니 모든 나라에서 더 많은 석유를 사고 확보하기 위해 자국의 화폐를 달러로 바꾸기 시작합니다. 달러가 없으면 석유를 살 수 없으니까요! 이때부터 달러는 독보적인 기축통화의 자리에 오르게 됩니다. 달러 거래 시스템은 현재까지도 쭈 우우 욱 이어지고 있습니다. 심지어 미국이 최고의 산유국이 된 지금! 달러의 지위가 내려오는 일이 있다면 아주아주 먼 훗날이지 않을까 싶네요!

수많은 달러가 전 세계로 유통되기 시작했고, 달러를 사용하는 국가가 점점 늘어났으며, 자국 통화가 달러가 아니어도 달러는 자국 통화에 준하는 예우를 해주며 최고 수준의 환전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것입니다! 달러만 있다면 어디서나 직접 사용 또는 환전을 할 수 있는 이유죠! 부럽네요 달러!

지금은 환율이 폭등하여 환전하기 어렵지만, 환율이 내려가면 틈틈이 달러로 환전을 해봐야겠습니다. 심지어 환율로 얻는 환차익은 세금도 없다고 하니 ㅎㅎ 달러에 투자해봐야겠네요! 

 

 

 

반응형